신차 구매든 중고차 구매든 차량 점검이 제일 중요해요.
차를 인수받자마자 점검하면 제일 좋겠죠? 그래서 정비사 출장서비스 개념의 "카바조" 사용 후기를 가져왔어요.
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(●'◡'●)
* 케이카를 이용하여 중고차를 구매했어요. 케이카 홈서비스 후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.
• 카바조 사용방법
1. 원하는 정비사 선택하기
자신의 지역을 선택하면 정비사 명단을 볼 수 있어요.
정비사의 경력과 후기 및 보유하고 있는 장비목록이 있으니 마음에 드시는 분으로 선택하시면 돼요.
시간은 한시간 간격으로 선택가능하며 후기가 좋고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예약이 빨리 차니 서두르세요~
2. 결제하기
저는 화성지역으로 선택했고 기본 가격이 139,000원이었어요.
추가금이 있으신 정비사분들도 계셔요. 5000원~7만원까지 다양했고 저는 추가금 15,000원 있으신 분으로 선택해서
총 154,000원 결제했어요.
3. 정비사님 만남
예약을 하니 바로 연락이 왔어요. 예약내용 확인 및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고 점검 과정을 문자로 보내주셨어요.
- 차량 인수받을 때 받은 차량 점검표 정비사에게 보여주기 (차량 점검표도 법적 효력이 있어서 동의를 구하시고 보셨어요.)
- 주차장에서 점검 시, 2자리 확보하기 (누워서 차량 아래도 보기 때문에 넉넉한 공간 필요해요.)
- 차량 점검은 대략 1시간 소요
* 아래 차량 검수 과정은 제가 선택한 정비사님의 과정입니다. 정비사마다 다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.
• 차량 점검하기
저는 차를 오후 3시 쯤 인수받았고 카바조 정비사님은 오후 6시에 예약하여 만났습니다.
오시자마자 차량 점검표부터 보셨고 점검표에 적혀있는 사항 하나하나 어떤 의미가 있는 지 친절하게 알려주셨어요.
제 차는 24000km, 무사고, 고장 이력이 없는 차여서 정비사님이 눈 여겨 봐야할 정보는 없다고 하셨어요.
1. 내외관 검수진행
15만원짜리 특수 랜턴으로 외관을 확인해주셔요.
차 하부까지 놓칠 수 있는 스크래치나 찌그러짐 등을 확인합니다.
스톤칩, 일명 돌빵인 스크래치를 찾으시면서 하나씩 확인시켜주십니다. 앞유리에 튄 스톤칩도 확인하면서 금이 갈 수 있는지 아닌지 설명해주셔요.
문 쪽에는 문콕을 주로 확인하시면서 외관상 심한 흠집이 있는 지 보십니다.
중고차 특성 상, 스톤칩과 문콕은 있어도 환불대상이 안되지만 소유주한테는 큰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모두 알려주신대요.
아래 사진은 금속부분(보닛, 문, 차 뒷부분 등) 교체 또는 찌그러진 흔적을 찾는 기계에요.
신차 출고 됐을 때의 그대로라면 기계에 -150~150 수치가 나타나고, 교체했거나 많이 찌그려져서 필수록 수치가 200, 300까지 올라가요. 역시 전문가 기계 최고 👍👍
외관 점검하면서 확 신뢰가 갔던 경우가 있었어요. 아래 사진 스크래치는 저는 물건을 싣다가 긁힌 자국인 줄 알았어요.
정비사님이 보시더니 가장 의심되는 경우가 안전벨트 금속고리인거 같다면서 갖다대시는데! 진짜 딱 그 크기더라구요.
😮😮 안전벨트가 밖으로 나와있는 상태에서 문을 닫은거 같다면서요!! 이때 정말 소름이 돋았어요 ㅎㅎㅎ
부식될 수 있으니 페인트 구매해서 칠하라고 알려주셨어요 👍👍
2. 엔진룸 점검
시동을 켜놓은 상태에서 엔진룸 점검을 하셨어요.
워셔액, 엔진오일, 브레이크오일, 차 뼈대, 배터리 등 꼼꼼하게 다 보셨어요.
심지어 보닛 결합 볼트를 보시고 교체한 흔적도 확인하셨어요. 볼트 페인트칠이 벗겨져 있으면 수리한 흔적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.
워셔액 통은 맑은 파란색을 띄는 지 확인, 브레이크오일은 맑은 노란색이 띄는 지 확인하세요.
정비사님이 가져오신 기계로도 오일 상태 및 워셔액 상태와 배터리 충전 상태를 한번 더 확인했어요.
3. 실내 전장장치 점검
실내 전장장치는 계기판, 헤드라이트, 브레이크등, 열시트, 통풍시트, 히터, 에어컨, 창문, 문열림, 사이드미러 등을 확인해요.
다른 부분들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열, 통풍시트와 히터, 에어컨는 주관적인 느낌이기 때문에 정비사님이 열 온도계로 확인하셨어요.
히터를 세게 키신 후, 얼마나 빨리 어느 온도까지 올라가는 지 온도계로 확인 후, 에어컨을 켰을 때 얼마나 빨리 온도가 떨어지는 지 확인하셨어요. 가스가 충분히 있다면 에어컨은 5도씩 팍팍 떨어지는게 정상이라고 하셨습니다.
시트도 마찬가지로 열시트를 틀어놓고 열선이 있는 부분부분 온도를 체크하고 통풍시트를 켜서 온도가 잘 떨어지는 지 확인했습니다.
4. 휠, 타이어, 브레이크 점검
휠의 긁힘과 타이어 마모 정도를 확인하세요. 타이어는 기계로 얼만큼 닳았는 지 확인하셨어요.
앞 바퀴와 뒷 바퀴의 수치가 20% 이상 차이가 나면 앞 뒷 바퀴를 교체한대요.
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는 타이어를 완전히 젖힌 후 확인하셨어요.
5. 하체 점검
돗자리를 펴시고 누우셔서 확인하세요.
기름 누수 및 차에서 제일 중요한 차대 상태 등 하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상태 점검을 하셨어요.
앞, 뒤, 양옆 돌아가면서 누우셔서 확인하셨어요.
5. 전자제어점검
제일 중요한 전자제어 점검입니다.
정비사님 말씀으로는 현대, 기아차는 개인 스캐너를 통해 과거 이력 및 상태점검이 가능하지만,
르노, 쌍용, 쉐보레는 성능이력 공유를 하지 않아 개인 스캐너가 정확하지 않다고 하셨어요.
확실히 스캐너를 장착하고 점검하는데 고장이력이 너무 많이 뜨더라구요.
오류로 판단되서 여러 번 했지만 정확한 진단은 어려웠습니다. 르노 서비스센터 방문을 추천하셨어요.
르노, 쌍용, 쉐보레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서비스센터 방문 꼭 하세요!!
6. 보고서 송부
점검하시면서 찍으신 사진을 카톡으로 전달해주셔요.
최종적으로 이 차 상태는 A인지 A-, B인지 진단을 해주셨습니다.
제 차 경우는 킬로 수도 적고 전반적으로 상태가 좋아 A를 주셨어요.
당일 저녁에 카바조 카톡으로부터 점검리포트를 받아요.
소모품 주기부터 각 부분 담당 정비사 코멘트가 적혀있어요.
• 이용 후기
1. 궁금한 점은 미리 준비하세요.
왠만한 사항들은 정비사님이 점검하시고 알려주지만, 궁금하신 사항을 여쭤보면 더 친절하게 알려주시니
이 기회에 사소한 거라도 궁금하신 것 다~ 여쭤보세요.
2. 살짝 킬로수에 대한 믿음?
앞서 설명한것 대로 정비사님이 꼼꼼하게 점검해주셨지만 '24000km밖에 운행 안해서 문제 없을 거다' 라는 생각이 좀
있으신 듯 했어요. 이 정도 운행한거면 거의 새 차이고 문제가 발생하면 안돼요~ 이 말씀을 여러번 하셨어요.
기계로 정확하게 진단해주셔서 신뢰하지만 저는 안전에 있어서 예민보스라 조금 신경쓰였어요 하하;;;
3. 내가 고른 정비사
15만원 금액이면 정비소에 가서 점검받을 수 있겠지만 저는 카바조를 선택한 이유가 직접 정비사분을 고를 수 있어서에요.
정비소를 갔더라면 어느 분이 점검을 해주실 지, 어떤 경력을 가지고 계신지 모르잖아요.
카바조를 통해 경력을 확인하고 다른 분 후기를 보면서 직접 선택했고 일대일로 하나씩 설명과 확인을 해주셔서 완전 만족해요! 지인이 차량을 구매한다면 저는 카바조를 적극적으로 추천할거에요!! ⭐⭐⭐⭐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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